불교불상의 의미
불상이란 말은 산스크리트어로 buddha-pratima 라 하는데, 프라티마(pratima)란 말은 모방 또는 모사를 뜻하는 동사에서 비롯되었다. 따라서 불상이란 말은 본래 부처님의 참모습을 모방, 모사한 것이라는 뜻에서 부처님의 형상을 그림이나 조각으로 나타낸 것을 일컫는 말이다. 그러나 보
불교건축은 가시적인 아름다움보다는 구조물간의 관계, 자연과의 관계 등 비가시적인 아름다움에 중점을 둔 것이 특징이다. 또 탑이나 석굴사원에서 볼 수 있듯이 단순한 건축물에서 벗어나 조각이면서 동시에 벽화도 그려져 있어 종합미술의 면모를 보여준다. 고구려의 불교건축은 대부분 궁궐건축
부처님의 경지로 삼았던 것이다.
현재도 주불전의 불단을 수미단으로 부르며, 불상 위의 닫집은 수미산 위의 도솔천으로 인식하고 있는 것은 이런 이유 때문이다. 한편 불교건축의 특징은 배치와 공간구성, 그리고 상징적인 요소로 나타나는데, 기본 구성원리는 교리체계에 두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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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류
탑은 그 재료에 따라 크게 목탑, 석탑, 전탑, 공예탑등으로 구분되고 있다.
목탑은 중국에서 건립된 이래 우리나라와 일본에 전래된 동양 삼국에서 가장 오래된 탑의 한 형식이다. 일본은 ‘목탑의 나라’ 라 불릴 만큼 많은 작품을 남기고 있다. 중국과 우리나라에서는 역사적, 지리적 여건
불상의 장엄은 관상의 수단일 수 있다. 관상이란 인식이나 명상 등을 위한 종교적 수행의 방편으로서 부처님의 상호, 모습이나 주처, 즉 사는 곳의 모습 등을 마음속에 떠올리는 수행법의 하나이다. 이 관점들을 종합하면, 불교미술이란, “종교적 예배의 대상으로, EH는 계율을 지키거나 불타 혹은 불경
부처님을 신격화한 여러 가지 표현방법, 불상의 형식을 중점으로 하여 구성하였습니다.
2. 불상의 개념
불상(佛像)은 엄밀히 말해 석가모니의 상만을 지칭하는 것이라고 할 수도 있으나, 불교교리에 의한 예배대상이 석가모니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라 다양한 부처와 보살, 명왕, 천부. 나한등 을 포
불상이 가람의 중심에 위치함으로써 소위 당탑가람(堂塔伽藍)을 형성하였다. 이렇게 불사리의 전래가 바로 탑파 건립의 직접적 동기가 되고 있으나 이들은 호국(護國) · 호법(護法) 또는 기복(祈福)과 같은 시대적 상황, 그리고 종교적 동기에 연관을 맺으면서 전개되었다 경주 황복사(皇福寺) 3층석탑
부처님을 신격화한 여러 가지 표현방법, 불상의 형식을 중점으로 하여 구성하였습니다.
2. 불상의 개념
불상(佛像)은 엄밀히 말해 석가모니의 상만을 지칭하는 것이라고 할 수도 있으나, 불교교리에 의한 예배대상이 석가모니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라 다양한 부처와 보살, 명왕, 천부. 나한등 을 포
장면이라든가 자타카(本生經 : 석존의 전생이야기)를 주제로 한 조각이 많이 묘사되고 있다. 그러나 고타마 붓다의 모습은 나타나지 않는다.
A.D 1세기경이 되면서 붓다의 모습이 등장하는데, 본생도(本生圖)나 불전도(佛傳圖) 등에 붓다가 표현되기 시작하면서, 불상만 단독으로 만들어지기도 한다.
특징이 보인다고 하였으며, 김휘의 작품에 대해 “양식이 단순하다”(Der Stil ist einfach)고 평하고 있다. “한국 도자기의 가치는 중국이나 일본에서처럼 형태에서 과장하여 꾸미지 않고, 오히려 이러한 제한 속에서 유약을 경이롭게도 부드럽게 발색시키고 형태를 놀랍도록 변화시키는 데에 있다.” 고